-
Floorplan 자료 구조 표현전공/VLSI 설계 2021. 4. 7. 18:34
Floorplan의 면적 혹은 총 Wire 길이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Floorplan 데이터를 추상화할 필요성이 있다.
그러면 어떤 자료구조를 이용해서 Floorplan design을 추상화할까?
이 추상화 방법에는 대략 3가지 방법이 있다.
1. Slicing/nonslicing floorplan tree
아래 그림과 같이 Floorplan을 이진트리에 저장하는 방법이다.
Slicing/Nonslicing floorplan tree V : 수직으로 자르는 방향(Vertical)
H : 수평으로 자르는 방향(Horizontal)
W : 수직과 수평으로 자르는 것으로 표현할 수 없는 부분을 Wheel이라고 한다.
여기서 가장 끝의 노드(leaf node 혹은 terminal node)가
V와 H는 수직과 수평으로 자른 것으로 표현할 수 있으니, Slicing floorplan tree라고 말하고,
W는 수직과 수평으로 자른 것으로 표현할 수 없으니, Non slicing floorplan tree라고 말한다.
2. Constraint-graph-pair
Floorplan을 두개의 방향성 그래프로 나타내는 것이다.
t(sink) node와 s(source) node를 지정하여 순서를 표현한다.
1) Verical constraint graph (VCG)
: Node에 가중치를 추가하여 저장한 방식이다. (가중치가 의미하는 것은 해당하는 블럭의 높이이다.)
2) horizontal constraint graph (HCG)
: Node에 가중치를 추가하여 저장한 방식이다. (가중치가 의미하는 것은 해당하는 블럭의 너비이다.)
3. Sequence Pair
$S_+$와 $S_-$라는 블럭 순열로 나타내는 방식이다.
설명을 이렇게만 들으니 받아들이기 매우 어렵다.
아래 그림과 같이 이해해보자.
Floorplan의 여러 표현 방법을 나타낸 그림 왼쪽 위 그림이 Floorplan의 밑그림이며, 왼쪽 아래 그림은 이것의 HCG, 오른쪽 위 그림은 이것의 VCG, 마지막으로 오른쪽 아래는 SP이다.
VCG나 HCG는 위 그림을 보면 금방 이해가 된다.
(s node(source node)에서 t node(sink node)까지 이르는 경로가 직관적인 구조로 나오므로)
또한, Sequence Pair또한 두 순서를 따라가다 보면 어떤 순서로 이루어져 있는지 알 수 있다.
Sequence Pair는 두개의 순열로 구분된다.
첫번째로 S+는 왼쪽 상단부터 시작하여 오른쪽 하단까지 이르는 경로의 순서이고,
두번째로 S-는 왼쪽 하단부터 시작하여 오른쪽 상단까지 이르는 경로의 순서이다.
이 둘 순열의 정보를 통해서 우리는 데이터 양을 줄이며 단순하게 Cell의 위치만을 나타낼 수 있어서
앞으로 나올 알고리즘에는 Sequence pair가 자주 쓰인다.
'전공 > VLSI 설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Floorplan을 Constraint-Graph Pair로 변환하는 방법 (0) 2021.04.08 Floorplan design에 대해서 (0) 2021.04.07 Chip planning 개요 (0) 2021.04.07 Multi cycle path와 False path에 대해서 (0) 2021.04.01 Logic Circuit의 Timing Violation 정리 (0) 2021.03.31